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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구술·전화로 신청이 가능한 민원사무에 대한 안내
작성자 이종호 등록일 2014-03-26 조회수 22513
담당부서 소비자보호총괄국 담당팀 총괄기획팀 문의 02-3145-5687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8조제4항 및 금융감독원「민원사무처리규정」제13조의2에 의하여 구술 또는 전화로 접수하여 처리할 수 있는 민원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확인이 불필요한 민원사항

    * 금융회사와 금융거래 등에 대하여 사실 관계의 조회가 필요하거나
       기타 사유로 개인정보의 취득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를 통한 민원접수가 불가능합니다.

 ○ 민원인의 권리·의무를 서류로 증명·확인할 필요가 없는 경미하고 일상적인 단순 질의나 상담

▷ 위에 해당하는 민원의 경우 민원상담전화 "국번없이 1332"를 통하여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 민원상담전화안내: http://www.fss.or.kr/fss/common/popup/counsel.html

         인터넷민원신청: http://www.fcsc.kr/D/fu_d_04.jsp


<참고>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조(민원사항의 접수) ④행정기관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민원사무에 대해서는 그 종류를 정하여 민원실 등에 게시하거나 민원사무편람에 게재하여야 한다.
2. 제5조에 따라 구술 또는 전화로 접수하여 처리할 수 있는 민원사항

금융감독원「민원사무처리규정」
제13조의2(민원의 신청) 민원사항의 신청은 문서(「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행정업무 등의 전자화 촉진에 관한 법률」제2조제5호의 규정에 의한 전자문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로 하여야 한다. 다만, 민원인의 의사표시를 문서로 증명할 필요가 없는 민원사항은 구술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고, 민원인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가 직접 출석하여 의사표시를 할 필요가 없는 민원사항은 우편·전신·모사전송 또는 인터넷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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