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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소비자보호 강화 및 혁신지원을 위한 조직개편 실시
등록일 2020-01-23 조회수 5693
첨부파일 hwp파일다운로드 200123_11시30분_금감원, 소비자보호 강화 및 혁신지원을 위한 조직개편 실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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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금소법 입법추진 등 최근의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세에 부응하고

-여러 금융권역에 걸쳐 설계, 모집, 판매되는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기능별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이하 ‘금소처’)를 대폭 확충하고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및 혁신 지원조직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

◈(금소처 기능 재편)소비자 피해예방(사전적) 및 권익보호(사후적)의 양대 부문으로 확대?재편(부문별 전담 부원장보 운영)

-금소처 조직은 現 6개 부서, 26개 팀(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기준)에서 13개 부서(+7개), 40개 팀(+14개)으로 대폭 확충

-(사전적 피해예방 강화) 7개 부서, 19개 팀을 편제하고 소비자보호 관련 총괄?조정, 금소법?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감독, 약관 심사 및 금융상품 단계별 모니터링 강화

-(사후적 권익보호 강화) 6개 부서, 21개 팀을 편제하고 민원?분쟁 구분 처리, 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분쟁 현장조사 및 권역간 합동검사(필요시) 등 기능 신설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등 철저 대비) 섭테크 지원조직을 설치하고 「P2P금융업법」 시행(20.8.27.) 대비 감독?검사 전담조직을 확충

◈(조직운영 효율화 지속 추진) 금소처 확대?개편에도 기존 조직 통폐합 등을 통해 조직 규모 확대를 최대한 억제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기획조정국 담당팀 조직예산팀
자료문의 3145-5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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